본문으로 바로가기

백종원의 비법레시피 비린내없는 고등어조림

고등어는 조림 보단 늘 구이로 해먹곤 했는데

백종원의 비법레시피로

비린내없는 고등어조림을 해봤어요

요건 꼭 따라해 봐야할 레시피에요

고등어조림 만들기

(성인밥숟가락계량)

재료: 고등어 2마리, 무 500g, 양파 1개, 대파 1대, 청양고추 3개, 홍고추 1개

양념재료: 진간장 1/2컵, 된장 1T, 설탕 1T, 고춧가루 3~4T, 들기름 2T,

다진마늘 1+1/2T, 다진생강 1/3T

백종원의 고등어조림

고등어는 내장과 지느러미를 제거하고 깨끗이 씻어주세요

고등어조림 만들기

무는 두툼하게 크게 썰고, 양파도 굵게 채썰고

대파도 큼직하게 썰어주고 청, 홍고추는 어슷하게 썰어주세요

비린내없는 고등어조림 만들기

냄비에 무를 깔고 고등어를 눕혀서 올려주세요

TIP 고등어 단면이 위로 향하게 올려주세요

눕혀서 넣어 졸여야 양념이 고등어에 잘 베여요

백종원 레시피 고등어조림

썰어 둔 양파, 대파, 청.홍고추 순으로 올려주고

물은 고등어가 잠길듯 말듯 넣고 무와 바닥사이에 물이 들어가도록

냄비를 흔들어주세요

TIP 무에서 수분이 나올것을 감안해 생각보다 적게 물을 넣어주세요

백종원 레시피 고등어조림

설탕을 넣고 센불에서 뚜껑을 열고 끓여주세요

TIP 설탕을 먼저 넣어주면 재료에 양념이 잘 베게 도와줘요

비린내없이 고등어조림하기

바글바글 끓어오르면 다진마늘과 다진생강을 넣고

고등어조림 만드는법

된장과 들기름을 넣어 풀어주세요

따라해도 좋은 백종원의 고등어조림

고춧가루를 넣어주고

TIP 고춧가루는 취향에 맞게 조절해주세요

고등어조림

고등어가 살짝 잠길 정도로 물을 조금 더 넣어주세요

고등어조림 만드는법

분량이 진간장을 넣고 중약불에서 졸여주세요

TIP 한꺼번에 간장을 다 넣지 말고 간을 보고 조절해주세요

고등어조림의 핵심은 간장의 양이에요

약간 심심하게 간을 해주어야 졸이면서 간이 맞춰진답니다

비법 고등어조림

무를 얇게 썰어 조림위에 덮어주고 졸여주세요

TIP 뚜껑을 덮지 않아야 비린내가 안나요

무를 덮어주면 빈틈으로 비린내가 날아가요

신김치, 쿠킹포일, 작은냄비뚜껑, 찜틀 등으로 살짝 덮어줘도 된답니다

백종원의 비법레시피 비린내없는 고등어조림

20분 이상 졸여주세요

국물이 자작할 때까지 졸여주면 고등어조림 완성이에요

TIP 국물이 자작하게 있어야 다시 데울때 좋아요

백종원의 고등어조림

백종원의 비법레시피로 만들어 본 고등어조림

정말 비린내가 없네요

비법 고등어조림

그 동안에 고등어조림을 나름대로 비린내 안나게 한다고 해도

이상하게 잘 안되는 부분이였는데

백종원 비법레시피를 따라해보니 추천할만 하네요

요건 꼭 따라해봐야 정말 맛있는 고등어조림을 만들어 먹을수 있어요

비린내 안나는 고등어조림

뚜껑을 열고 끓였는데도 신기하게 집안에 비린내가 없어요

들기름이 비린내를 잡아준다고 하네요

부드러운 고등어조림

고등어 속살 깊이 스며든 감칠맛의 부드러운 고등어조림

간도 잘 베여서 맛있어요

백종원의 비법레시피 비린내없는 고등어조림

무도 적절하게 잘 익고 양념도 맛있게 베여서

무조림도 맛나요

실패없고 비린내잡는 백종원의 고등어조림 강추강추~^^

반응형